2.1 원격제어 모델
원격제어는 다양한 요소(선박, 환경, 통신, 운용자 등)가 상호 작용하기 때문에 제어 관계가 복잡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평가방법은 복잡한 원격제어 관계를 정의한 원격제어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하였다.
Fig. 1은 원격제어 모델을 나타낸다. 원격제어는 선박의 추정 상태
x^을 데이터 처리장치(S-Data Processor)를 통해 육상 원격제어센터(Remote Control Centre, RCC)로 전송하면서 시작한다. RCC에서는 운용자가 가시화시스템(Visual System)을 통해 구체화된
x^에 대해서 제어상태
u을 생성하여 선박으로 전송하고, 선박에서는
u에 대해서 제어된 선박의 추정상태
x^을 다시 RCC로 전송하는 등의 반복과정을 통해 구현된다.
이러한 원격제어는 선박에 승선한 선원이 직접 제어하는 것과 비교하여 더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원인 중 하나는 선박의 응답시간과 통신지연, 인적지연 등에 의해 발생하는 선박의 추정상태 x^와 제어상태 u 사이의 시간차이이다. 이러한 시간차이가 발생하는 과정과 원인은 다음과 같다. 아래 설명은 1회의 원격제어를 4상태(states, s)로 구분한 것으로, c (c = 1,2,..n, n은 총 제어횟수)회의 제어에 대한 제어상태 sc을 sc = [(c - 1) × 4] + m(m = 1,2,3,4)로 표현한 것이다.
첫 번째 제어(c = 1)의 4상태는 다음과 같다.
1) (c = 1, sc = 1)에서 선박의 추정상태 x^(c=1, s=1)는 주어진 제어상태 u(c = 0, s = 4)와 측정 값 y(c = 1, s = 1)에 대한 조건부 함수 x^(c=1, s=1)=f(y(c=1, s=1)|u(c=0, s=4))로 나타낼 수 있는데, 여기서 u(c = 0, s = 4)는 (c = 1, s = 1) 이전에 형성된 제어상태를 나타낸다. 측정값은 y(c = 1, s = 1) = HMASS (w, v, tR | u(c = 0, s = 4))로 나타낼 수 있는데, HMASS는 선박조종 특성을 의미하고, w, v, tR은 외란(disturbance), 측정 잡음(measurement noise), 선박응답시간(response time) 등을 나타낸다.
2) (c = 1, sc = 2)에서 RCC는 통신지연 τS2R이 개입되기 때문에 선박에서 송신한 x^(c=1, s=1)을 x^(c=1, c=2)=x^(c=1, s=1) (τS2R)의 형태로 수신한다.
3) (c = 1, sc = 3)에서 운용자는 x^(c=1, s=2)에 대해 원격제어를 실시하고, 그 결과는 u(c=1, s=3) = f(x^(c=1, s=2), τHD)의 형태로 출력하는데, 여기서 τHD는 인적지연을 나타낸 것으로 τHD = τSA + τDM이고, τSA, τDM은 상황인식지연, 의사결정지연을 각각 나타낸다.
4) (c = 1, sc = 4)에서 선박은 u(c = 1, s = 4) = u(c = 1, s = 3) (τR2S)의 형태로 제어상태를 수신하는데, τR2S는 통신지연을 나타낸다.
이어서 두 번째 제어(c = 2)에 대한 4상태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5) (c = 2, sc = 1)에서 선박은 위의 1)항과 마찬가지로 c = 2 이전의 c = 1에 대한 u(c = 1, s = 4)에 의해 제어되고, 그 결과는 x^(c=2, s=1)과 y(c = 2, s = 1)로 출력한다.
6) 계속해서 (c = 2, sc = 2), (c = 2, sc = 3), (c = 2, sc = 4) 등 의 제어과정을 반복한다.
위와 같이, 원격제어는 과거 제어상태와 현재 선박상태가 혼재되고 각 제어상태 별 다양한 요소가 개입되기 때문에 이러한 관계를 운영자가 고려할 수 없는 경우 성공적인 원격제어를 보장할 수 없어서 원격제어 3원칙의 준수는 어렵다.
그래서 실제 선박에 대해 원격제어는 원격제어 데이터와 운용자에 대한 적합성이 확보된 이후에 실시할 것이 요구된다.
2.2 제어 데이터와 운용자의 원격제어 적합성 평가방법
제어 데이터에 대한 원격제어 적합성은 원격제어센터와 선박 사이의 송수신 데이터 수를 이용한 3종 비율(
RA-B,
RB-A,
RA-A)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여기서
RA-B,
RB-A,
RA-A는 육상(A)과 선박(B) 사이, B와 A 사이, A와 A 사이의 송수신 데이터 수의 비율(%)을 다음
식(1)으로 각각 계산한 것이다.
여기서 NA (tTX), NA (tRX), NB (tTX), NB (tRX)는 데이터 수를 나타낸 것으로, tTX시간에 육상에서 송신한 것, tRX 시간에 육상에서 수신한 것, tTX시간에 선박에서 송신한 것, tRX 시간에 선박에서 수신한 것을 각각 나타낸다.
운용자에 대한 원격제어 적합성은 다음
식(2)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는 선박제어장치의 출력 값에 대한 운용자의 추종성능(Performance,
P)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여기서 Vref 는 선박제어장치의 최대 제어범위의 값을 나타내고, Vdiff (tr)는 tr시간의 평균 차이를 나타낸 것으로 다음 식 (3)으로 구한 것이다.
여기서
V¯ship (tr)는 선박제어장치 출력 값 평균을 나타내고,
V¯O (tr)는 운용자의 추종 값 평균을 나타낸 것으로 다음
식(4)으로 계산한 것이다.
여기서 tr(ta < tr < tb)는 시간 ta와 tb의 범위를 갖는 시간을 나타내고, nship (tr)와 nO (tr)는 tr시간의 범위에서 선박의 실제 출력 데이터 수와 운용자의 추종 데이터 수를 각각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