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안전 및 업무효율을 위한 ECDIS 사용자측면에서의 개선사항 연구

Analysis of User Requirement for the Improvement of ECDIS to Enhance Navigational Safety and Work Efficiency

Article information

J Navig Port Res. 2015;39(3):141-147
*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조교수 연회원, 051)620-5802 sykang53@seaman.or.kr
정 민, 박 용선*, 강 석용**
* Korea Institute of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367 Haeyang-ro, Yeongdo-gu, Busan, Korea
**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전임강사 연회원, 051)620-5827 dddragon2@naver.com
(주) 이 논문은 “사용자 인식도 조사분석을 통한 전자해도시스템 개선에 관한 연구”란 제목으로 “2014년 공동학술대회 한국항해항만 학회논문집(한국해양대학교, 2014.6.12.-14, pp. 141-143)”에 발표되었음.
Corresponding author: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조교수 종신회원, star@seaman.or.kr 051)620-5740
Received 2015 November 11; Revised 2015 May 14; Accepted 2015 May 15.

Abstract

전자해도 시스템은 2012년 7월 1일 부로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에 단계별로 설치가 강제화 되었다. 전자해도시스템은 백업장치 를 비치할 경우 종이해도를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설비로 선교에서 사용의존도가 높은 핵심항해설비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전자해도 시스템 이용 시 다양한 오류가 발생하고 있으며, 국제해사기구 및 국제수로기구에서도 문제를 인식하고 오류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 하고 있는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선장 항해사를 포함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전자해도시스템의 이용 시 오류 발생현황과 정보표시 및 주요 기능 이용 시 개선 요구사항에 관한 설문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를 기반으로 항해안전과 효율측면에서의 ECDIS 기능 개선사항을 제시하였다. 조사에서 사용자들은 ECDIS 기능사용에 있어 대부분 효율성 측면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나 항해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Trans Abstract

On July 1 2012, the carriage requirement for ECDIS became mandatory in a phased-in manner. The system has since been widely used as a core bridge navigation system and as a replacement for paper charts with a back up arrangement. However operational anomalies have been found in the system internationally. IMO and IHO have recognised these anomalies and seek for solution.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on a survey of seafarers on the use of ECDIS with regard to anomalies identification, level of the seafarer satisfaction and requirements for further functional improvement. From the results, the ECDIS user focused requirements suggested on strengthening the level of navigational safety and efficiency. The efficiency of using main functions of ECDIS was positively evaluated. However, there were concerns regarding its operational safety.

1. 서 론

2012년 7월 1일 부로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여객선, 탱커 등 선박에 2018년 7월 1일까지 단계별로 전자해도정보표시시스 템(ECDIS,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 설치가 강제화 되었으며, ECDIS는 백업장치를 비 치할 경우 종이해도를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 선박 항해 시 항해당직사관은 선교에서 ECDIS 상 표시되는 전자해도 (SENC, System Electronic Navigational Chart)를 기반으로 항해계획을 세우고, 선박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항 로감시 업무를 수행하므로 ECDIS는 사용 의존도가 높은 핵심 항해 설비라고 할 수 있다.

한편, ECDIS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기능사용 및 정보 표 현의 오류들이 발견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에서도 이러한 문 제점을 인식하여, 그 현황에 대하여 수집하고 있으며, 해결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IMO, 2012b).

본 연구에서는 주요 사용자인 항해사 및 선장 대상 설문조 사를 기반으로 ECDIS 기능 이용 시 오류발생 현황과 함께, 항 해 안전 및 효율 측면에서의 만족도 및 기능의 개선점을 파악 하였다.

2. ECDIS 기능 및 오류 조사를 위한 설문 개요

2.1. ECDIS 주요 기능

ECDIS는 IMO 성능표준(IMO, 2006)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구현하여야 하며, ECDIS에서 SENC 화면 표시방식으로 3가 지 카테고리 기반의 정보 항목들을 표현하고 있다. 3가지 선 택모드에는 표현하는 정보의 수준에 따라 기본(Base display), 표준(Standard display), 기타(Other display) 모드 의 세 가지 방식이 있다. 기본은 해안선, 항로선 등의 최소한 의 표시이며, 표준 및 기타 모드의 선택에 따라 수심, 등질등 표현의 정보는 많아진다.

선박 항해를 위해 제공되는 주요 기능으로는 항해계획, 항 로모니터링, 업데이트 기능이 있다.

항해계획 기능은 선박의 출항지부터 목적지까지의 항로를 작성하는 기능으로 주로 변침점을 추가, 삭제 및 편집과, 총 항정거리 계산, 도착예정시간 계산을 할 수 있으며, 항로 유 지를 위해 XTD(Cross Track Distance), 선회반경 등 항로 요소를 설정하는 기능이다(KIMFT, 2013).

항로 모니터링 기능은 위성항법장치에서 수신되는 선박 위 치 정보를 SENC 상에 표시를 해주면서, 항로 유지 및 본선 정보, 타선 정보 등 항해정보를 제공하여, 선교 당직사관의 항해 의사결정을 돕는 기능이다(Park, 1998)

업데이트 기능은 최신화된 전자해도데이터(ENC, Electronic Navigational Chart)를 육상의 ENC 공급처로부터 수급하여 ECDIS에 설치하는 기능으로 결과적으로 SENC를 최신화 하는 기능이며, ENC 목록확인 및 라이센스 인증처리 기능을 이용한다.

2.2. ECDIS 오류 발생 현황

ECDIS 사용 시 주로 발생되는 오류로는 ECDIS 소프트웨 어가 최신화되지 않은 경우 SENC 일부 정보가 표시가 되지 않고, 경보 작동이 비활성화되는 사례가 있었다(IMO, 2012b). 또한 등화의 등질이 표시되지 않는 오류, 해저 저질 의 특성 및 좌초 위험표시 등 항해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오 류 사례들이 조사되었다(IMO, 2012a). 또한, 2013년 IMO 항 해안전전문위원회 59차 회의에서 ECDIS 오류 경험에 대한 문항을 개발하여 설문조사 결과가 제출된 바 있으나, 단순 ECDIS 오류 경험에 대한 조사 결과만을 제시하고 있다 (IMO,2013).

2.3. ECDIS 오류 조사 및 기능 개선을 위한 설문의 설계

설문의 설계의 기본 방향으로 ECDIS 사용 시 오류발생 경 험을 조사하면서, ECDIS 주요 기능별로 개선 요구사항을 파 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사용자 대상으로 ECDIS 기능 요구 사항에 대한 설문 문항 개발을 위해 ECDIS 성능표준(IMO, 2006)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분야별로 카테고리 화하여 주요기 능별 만족도, 요구사항 문항을 개발하였다.

설문의 카테고리를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ECDIS 화면인 SENC 정보표시에 관한 분야, 항해계획 분야, 항로모니터링 분야 및 업데이트분야로 아래의 Table 1과 같이 나누어 각 세부적인 기능 별 만족도, 오류 발생 경험, 기능 개선사항을 묻는 문항을 개발하였다.Table .2-3

Survey Category for ECDIS

Respondents′ experience using ECDIS

Rank of respondents

3. 설문 조사 결과 분석

3.1. 설문 응답자의 현황

설문 조사 대상자들은 ECDIS 사용 경험이 있는 항해사 및 선장 총 350명을 선정하였는데, 직책별로는 2등 항해사 이상 이 84%(295명)를 차지하였다. 응답자 과반수가 2년 이상 ECDIS를 사용해왔으며, IMO 모형과정(Model Course)에 의 한 법정 교육 및 ECDIS 제조사에서 시행하는 친숙화 교육을 이수한 것을 알 수 있다.

ECDIS 사용자의 선종별 분포는 다음의 Table 4와 같이, 유조선에 종사하는 선원이 203명으로 58%를 차지하여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는데, 이는 ECDIS의 법적 강제화와 동시에 유조선이 위험에 민감한 만큼, ECDIS 사용으로 항해 안전에 기여하는 바가 크기 때문에 선주들이 자발적으로 설치하여 사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Table .5

Respondents′ type of vessel

Completion of ECDIS training

3.2. SENC 표시 관련 분석

글씨에 대한 인식도 문항의 결과로서 다음의 Table 6에서 처럼 과반수이상이 글씨에 대한 인식도가 보통이라고 응답하 였고, 22.9%(80명)는 인식이 쉽다고 응답하여, 글씨에 대한 인식도는 일부 만족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보통이라는 의 견도 54.9%(192명)로 과반수가 만족한 것은 아니라고 파악된다.

Ease of Text Recognition

Table 7과 같이 항로정보 및 본선 정보를 주로 숫자들을 표시하는 안전 정보 창에 대하여, 응답자들은 전반적으로 만 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안전 정보 창에 대해서는 정 보의 우선순위를 두어 표시를 개선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 다.

Ease of Information window recognition

국제수로기구의 해도 심볼, 항로 등 표시에 관한 표준인 S-52 규정에 따라 SENC에 암초, 침선, 장애물 등 위험을 나 타내는 일반 고립 장애 표지는 종이해도와는 다른 모양과 색 으로 표현되며, 그 침선이든, 암초이든지 위험물의 속성에는 관계없이 동일한 심볼을 나타낸다(IHO,2010).Table .8

Comparison of danger symbol between paper chart and ENC

일반 고립장애표지에 대한 이해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다음 의 Table 9에서처럼 112명(31.8%)이 이해가 어렵다고 하여 부정적으로 응답하였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해당 심볼은 단 순하고, 구체성 없으며, 혼동의 위험이 있고, 항해사의 입장 에서 직관적이지 않음을 지적하였다.

Ease of general isolated danger symbol recognition

사용자들이 주로 선택하는 ECDIS 화면 표시로 응답자들 중 과반수가 기타 화면 표시 모드를 사용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는 표준 모드에 해당하는 정보 표현의 수준만 으로는 항해하기에 충분하지 않으므로, 기타 화면 표시 항목 중에서도 수심, 지명 등 추가정보를 화면에 표시하기 위한 기타모드를 사용하는 선장 및 항해사들의 성향을 알 수 있 다.

즉, ECDIS에서 Other display가 여러 정보의 중첩 표시로 일부 혼동을 일으킬 소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ECDIS 사용자들이 이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는 사용자들이 기본 및 표준 표시 방식에 표현되는 정보보다 더 많은 정보들을 필요 로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3.3. 항해계획의 기능에 관한 분석

항해계획을 사용하면서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도와 항해안 전성 측면에서의 기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먼저 항로계획 작 성에 대한 기능 만족도에 대하여, 사용이 쉽다는 의견 및 매 우 쉽다는 의견이 총 191명(54.6%)으로 과반수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사용자들은 항해계획 기능사용에 효율성이 있다고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ECDIS 상의 항해계획 작성 기능의 안전성을 확 인하기 위하여, 종이 해도와 비교하여 안전하냐고 묻는 질문 에는 응답자의 45.7%가 동등하다고 하였지만, 과반수를 넘지 않았으며, 31.4%(110명)의 적지 않은 응답자가 ECDIS가 종 이해도에 비하여 안전하지 않다는 의견을 보였다. ECDIS가 핵심설비로서 중요한 만큼, 안전 항해 안전성 측면에서 기능 을 보강해야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상기 기능 만족도와 안전성에 대한 두 가지 문항을 통해서 볼 때, ECDIS 항해계획 기능의 효율성에 비해서 안전성에 대한 부분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Table .10-11-12

Ease of route planning

Safety level of route planning on ECDIS vs. Paper Chart

Usage of safety contour

IMO ECDIS에서 좌초예방을 위해 제공하는 기능인 Safety Contour에 대한 사용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IHO S-52에 규정에 의하면 Safety Contour는 항해사에 의해 설 정된 수심에 대한 안전 등심선이며, 이 등심선에 의해 안전 과 비안전이 구분되고, 본선이 지나갈 때 자동으로 좌초 방 지 알람을 울려주는 기능이다. 안전등심선의 사용 여부를 조 사한 결과, 과반수인 72.7%(256명)은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IHO, 2010). 그러나 응답자 27.3%(96명)는 사용법을 모 르고, 설정을 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ECDIS 사용 시 좌 초 예방을 위한 필수 기능인 Safety Contour를 활용을 하지 않는다면, 좌초 사고 위험에 대한 완전한 예방이 어려울 것 이다. 수심 표시는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표시 되므로, Safety Contour를 활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수심마저 표시가 안 될 때는 심각한 항해 위험이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사용자가 ECDIS를 사용하여 작성한 항로에 대한 안전성 을 확인하고, 세세한 수정작업을 하는 기능인 안전성 점검 기능에 대해, 과반수(74.1%)의 응답자들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항로 안전성 점검 기능은 IMO ECDIS 성능 기 준 상 강제 사항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제조사들은 ECDIS에 항로 안전성 점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항로 작성 기능 관련하여 사용자들이 항로의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안전성 점검과 같은 기능이 IMO 성능 기 준에 강제사항으로 반영될 필요가 있다고 고려된다.

항해계획 작성 시 오류 경험 유무에 대한 질문에는 16.6% 의 응답자(58명)가 경험한 것으로 응답하였고 대표적 사례는 다음과 같다.Table .13-14

Usage frequency of safety check for route

Anomalies during route plan

- 메모리 부족 및 많은 정보량으로 인해 ECDIS 동작정지 - 선박의 Heading이 다르게 나오거나 타 선박들이 모두 사 라짐 - 연안항해시 갑작스런 정보의 과부하가 발생함

3.4. 항로모니터링 기능에 대한 사용자 평가 분석

ECDIS 항로모니터링 기능 사용 및 알람 등의 정보 표시 기능이 항해안전에 도움이 되는 가에 대한 질문에는 과반수 의 응답자(69.4%, 243명)가 도움이 된다고 평가하여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고 분석된다.

항로모니터링 기능사용 중 오류발생은 8%(28명)의 응답자 만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 다른 기능보다는 오류 발생이 적 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요 사례는 다음과 같다.

  • - 잘못된 알람 오프

  • - 시스템 멈춤

  • - UPS 배터리 작동불량

  • - 침선의 표시 오류

3.5. 업데이트 기능에 대한 사용자 평가 분석

SOLAS 제5장 항해안전 요건에 의하여 항해용해도 및 수 로서지는 항상 최신화 되어야하며, ECDIS의 ENC도 국가의 수로국에서 발간하는 업데이트 파일을 DVD 방식 또는 위성 을 통해 수신 파일을 제공받아 항상 최신화하여야 한다.

Update 기능사용에 있어 항해안전선 향상과 효율성 두 가 지 측면에서의 평가 결과, 72.3%의 응답자가 Update기능이 항해안전에 기여하는 것으로 답했으며, 60.2%의 응답자는 업 무 부담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평가하였다. 즉, 사용자 들은 ECDIS의 업데이트 기능이 항해안전성을 향상시키고 효율적이라고 평가하였다.Table .15-16-17

Anomalies during route monitoring

Contribution of route monitoring to the safety

Contribution of route monitoring alarm to the safety

한편, Update 기능사용 시 23.1%(81명)의 응답자가 오류 발생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 다른 기능들에 비하여 상대적 으로 오류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표적 사 례들은 다음과 같다.Table .1819-20

Anomalies during updating

Contribution of update to reducing workload

Contribution of update to navigational safety

  • - 일부 ENC에 대해 Update Error 발생

  • - Update CD 및 USB 인식 에러

  • - 새로운 ENC 파일의 저장 불량

  • - 기존 ENC와 충돌, 파일이 불량함

  • - 인식 파일에 바이러스 침투

  • - Update시 소요시간이 길어지고, 작동 불량 발생

3.6. ECDIS 기능의 개선 요구사항 종합

설문조사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ECDIS의 각 기능별 개선 사항은 다음과 같다.

가 SENC 정보표시 관련

ENC 제작을 위한 IHO 표준이 존재하나, 각 국 수로국의 제작 기법에 따라 ENC가 제작되므로 선박 항해 시 축척에 따라 보이는 해도의 내용이 달라지며, 화면상 글자의 겹쳐짐 현상으로 화면이 복잡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종이 해도에 나타나는 정보와 동일한 축척에 의해 사용할 수 있다 면 정보표시에 있어 혼란을 예방할 수 있다.

표준 표시 모드(Standard display)에서는 수심이 표시되지 않아 안전항해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IMO 성능 기준 상 Standard와 Other display표시 모드의 개정이 필요하다.

Safety Contour의 기능은 등심선 기준으로 적용되므로, 10 단위의 수심에만 표현되고 경보 기능이 작동된다. 그러나 선 장 및 항해사가 선박의 흘수 및 선저여유수심을 고려하여 설 정하여야하는 수치임을 감안할 때, Safety Contour는 수심을 기준으로 적용되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나 항해계획 기능

ECDIS를 이용하여 항해계획 시 저장된 항로파일의 포맷 이 달라 다른 제조사의 ECDIS에 불러오기 기능 사용이 안 되는 문제가 있으므로, 선원들의 업무 감소를 위해서 항로파 일에 대한 포맷이 통일이 필요하다.

ECDIS에서 점, 선, 면 등을 입력 및 수동으로 해도를 편집 하는 기능에 대해 제조사별로 메뉴의 명칭, 작동법이 다 달 라서 제조사 교육을 받지 않으면 사용이 어려우므로 메뉴에 대한 표준이 정해져야 한다.

다 항로모니터링 기능

본선위치에 대한 정확도 확인은 항해 안전에 있어 필수적 인 기능이다. 본선에서 백업장치를 갖춘 ECDIS가 종이해도 를 대체할 경우, 위치 검증을 ECDIS 만으로 해야 하는데, 실 사용에 있어 위치검증을 위한 방법으로 RADAR 중첩 기능 을 통해 위치 검증을 실시할 수 있다. 그러나 제조사별 RADAR 영상신호는 표준화되지 않아서 RADAR 제조사와 ECDIS 제조사가 다른 경우 RADAR 중첩 기능이 작동하지 경우도 있다. 따라서 RADAR 영상신호의 표준화의 문제는 해결되어야 한다. IMO ECDIS 성능 기준 상 선위에 대한 정 확도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규정은 있으나, 선위 검증에 대한 기능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IMO ECDIS 성 능기준이 개정된다면 위치 검증에 대한 규정이 강화되어야 한다.

라 업데이트 기능

현재 업데이트 주기에 대한 규정이 명확하지 않으며, 종이 해도의 경우 항행통보(Notice to Mariner)는 항해 구간에 대 하여만 공급을 받으나, ENC의 경우 전체 해도에 대한 파일 을 다 수신 받아야 하므로 항해 중 위성으로 수신할 경우 통 신비의 부담이 증가될 수 있다.

또한 ECDIS의 Update 기능 수행 시 SENC의 업데이트된 구역 및 항목 등의 확인이 기능이 제조사별로 다르고, 확실 하게 표현되지 않아 항해사들이 이용 시에 불편함이 있으므 로, 성능기준 개선과 함께 ECDIS 제조사의 기능의 개선이 요구된다.

4. 결 론

본 연구는 ECDIS의 주 사용자인 항해사, 선장을 대상으로 핵심항해설비인 ECDIS의 오류 발생 경험 및 기능 개선에 대 한 요구사항을 조사를 통해, 선상 사용자 측면에서 항해안전 과 효율을 위한 기능 개선사항을 식별하는 데에 목적이 있 다. 이를 위해 ECDIS 주 사용자인 선장․항해사 350명을 대 상으로 ECDIS 주요 기능별로 설문을 시행하였으며, 현재의 문제점 및 기능 개선사항을 식별하였다.

향후, 국제해사기구 및 국제수로기구 차원에서의 관련 표 준의 개선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국제기구 표준 개선을 위한 연구가 요구되며, 관련 국제회의에서 국가적 차원의 의 견제시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후 기

본 연구는 해양수산부의 “2013년 IMO 전략대응 연구용역” 세부연구 “ECDIS 사용자 요구사항 조사 및 장비 오작동대 책연구” 과제 지원에 의해 수행되었습니다.

References

1. IMO Resolution MSC232(82). “Adoption of the revised performance standard of Electronic Chart isplay and Information System(ECDIS)” 2006. 2–9.
2. IMO. “MSC1/Circ1391 Operating Anomalies identified withen ECDIS” 2010. 1–8.
3. IMO. “SN1/Circ312 Guidance on operating anomalies identified with ECDIS” 2012a. 2–3.
4. IMO. “SN.1/Circ.266/Rev.1, Requirement to update ECDIS software” 2012b. 1.
5. IMO. NAV 59/12, “Operating anomalies identified within ECDIS” 2013. 1.
6. IHO. “S-52 Specifications for chart content and display aspects of ECDIS” 2010. 32–33.
7. IMO. “NAV 58th sesseion : 2-5 July 2012” 2012c. http://www.imo.org.
8. KIMFT. ECDIS Traning KIMFT 2013. 79.
9. Park J M. “Analysis on ECDIS Standards and Implementation”. Summer conference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1998. pp. 359.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

Table 1

Survey Category for ECDIS

Category of the survey the num. of quest ionna ire Major items of questionnaires
SENC and information display 8
  • Ease of text recognition on SENC

  • Choice of display mode

  • Ease of general isolated danger symbol

  • recognition of information window

The usage of route planning 5
  • Ease of route planning related waypoints

  • safety of the usage of route planning

  • experience of anomalies during route planning

The usage of route monitoring 4
  • Contribution of route monitoring to safety

  • ease of route monitoring alarm

  • experience of anomalies during route planning

the usage of update 3
  • Contribution of update to navigational safety

  • efficiency of update function

  • experience of anomalies during updating

Table 2

Respondents′ experience using ECDIS

Years of the usage Respondents Percentages(%)

more than 5 years 35 10.0
2 ~ 5 years 150 42.9
0 ~ 2 years 165 47.1

Total 350 100.0

Table 3

Rank of respondents

Rank Respondents Percentages

Captain 84 24.0
Chief officer 95 27.1
Second officer 116 33.1
Third officer 48 13.7
Other 7 2.0

Total 350 100.0

Table 4

Respondents′ type of vessel

Type of vessel Respondents Percentages

Container 72 20.6
Bulk 55 15.7
General cargo ship 4 1.1
Tanker 203 58.0
Other 16 4.5

Total 350 100.0

Table 5

Completion of ECDIS training

Completion of ECDIS training Respondents Percentag es

Familiarization only 23 6.6
Generic & familiarization 141 40.3
Generic training only 175 50.0
Non-completion of training 11 3.1

Total 350 100.0

Table 6

Ease of Text Recognition

Ease of text recognition Respondents Percentages

Very difficult 6 1.7
Difficult 20 5.7
Somewhat difficult 32 9.1
Average 192 54.9
Somewhat easy 12 3.4
Easy 80 22.9
Very easy 8 2.3

Total 350 100.0

Table 7

Ease of Information window recognition

Information window Respondents Percentages

Very difficult 8 2.3
Difficult 8 2.3
Somewhat difficult 24 6.9
Average 152 43.4
Somewhat easy 44 12.6
Easy 96 27.4
Very easy 18 5.1

Total 350 100

Table 8

Comparison of danger symbol between paper chart and ENC

classifi cation Wreck symbol on the paper chart General isolated danger symbol
S y m bol
Meani ng Wreck, least depth known by sounding only Wreck, rock or obstruction with less depth than user selected safety contour or where the depth is unknown

Table 9

Ease of general isolated danger symbol recognition

Ease of general isolated danger symbol recognition Respondents Percentages

Very difficult 7 2.0
Difficult 35 10.0
Somewhat difficult 68 19.4
Average 177 50.6
Somewhat easy 23 6.6
Easy 32 9.1
Very easy 8 2.3

Total 350 100

Table 10

Ease of route planning

Ease of route planning Respondents Percentages

Somewhat difficulte 8 2.3
Average 95 27.1
Somewhat easy 56 16.0
Easy 171 48.9
Very Easy 20 5.7

Total 350 100.0

Table 11

Safety level of route planning on ECDIS vs. Paper Chart

Safety level comparison with paper chart Respondents Percentages

Unsafe 15 4.3
Somewhat unsafe 95 27.1
Equal 160 45.7
Somewhat safe 33 9.4
Safe 47 13.4

Total 350 100.0

Table 12

Usage of safety contour

Usage of safety contour Respondents Percentages

No use 40 11.4
Do not know 56 15.9
Use 256 72.7

Total 352 100

Table 13

Usage frequency of safety check for route

Usage of the safety check Respondents Percentages

Not at all 32 9.1
Do not know 57 16.3
Sometimes 109 31.1
Always use 152 43.4

Total 350 100.0

Table 14

Anomalies during route plan

Anomalies during route plan Respondents Percentages

Experience 62 17.7
Never experience 288 82.3

Total 350 100.0

Table 15

Anomalies during route monitoring

Anomalies during route monitoring Respondents Percentages( %)

experienced 28 8.0
Never experienced 322 92.0

Total 350 100

Table 16

Contribution of route monitoring to the safety

Contribution of route monitoring to the safety Respondents Percentages( %)

Unhelpful 3 0.9
Somewhat unhelpful 9 2.6
Average 104 29.7
Somewhat helpful 67 19.1
Helpful 139 39.7
Very helpful 28 8.0

Total 350 100.0

Table 17

Contribution of route monitoring alarm to the safety

Contribution of route monitoring alarm Respondents Percentage s(%)

Unsafe 4 1.1
Somewhat unsafe 8 2.3
Equal 95 27.1
Somewhat safe 79 22.6
Safe 139 39.7
Very safe 25 7.1

Total 350 100.0

Table 18

Anomalies during updating

Anomalies during updating Respondents Percentages(%)

experienced 81 23.1
Never experienced 269 76.9

Total 350 100

Table 19

Contribution of update to reducing workload

Contribution of update to reducing workload Respondents Percentag es(%)

Very unhelpful 8 2.3
Unhelpful 27 7.7
Somewhat unhelpful 15 4.3
Average 89 25.4
Somewhat helpful 32 9.1
Helpful 123 35.1
Very helpful 56 16.0

Total 350 100.0

Table 20

Contribution of update to navigational safety

Contribution of update to navigational safety Respondents Percentages( %)

Unsafe 4 1.1
Somewhat unsafe 14 4.0
Equal 79 22.6
Somewhat safe 34 9.7
Safe 175 50.0
Very safe 44 12.6

Total 350 100.0